본문 바로가기

필요 지식들

편의점 선불 하이패스 자동충전카드(셀프형) 구입 및 등록하기

반응형

 

 신차를 구입하여 하이패스 카드를 새로 만들어야 했습니다. 하이패스 카드는 신용카드를 발급받아 신용카드 결제일에 함께 후불로 지불하는 방법이 있고, 편의점에서 후불 하이패스 카드를 만들어 등록하고 사용하는 방법, 편의점에서 선불 하이패스 카드를 만들어 등록하고 사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저는 지난 차량과 동일하게 이번에도 선불 하이패스 자동충전카드를 편의점에서 구매하였고, 셀프로 등록하여 사용을 하였습니다. 

 

 저는 GS25 편의점을 애용하고 있어, 이 편의점에서 선불 하이패스 카드를 구입하였습니다. SMHiplus 하이패스 카드는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 24 편의점에서 구매 가능하고 구입비용은 5천원입니다. 선불카드와 후불카드를 각각 판매하고 있습니다.

 

 카드 실물은 이렇게 생겼고, 내부에 설명서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설명서에 등록방법이 잘 설명되어 있어 카드를 등록하는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하이패스 카드는 반드시 카드를 등록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QR코드 또는 하이패스 카드 사이트에 접속하여 자동충전카드 등록 절차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또한 등록시점으로부터 24시간 이후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저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등록하는 절차를 마쳤습니다.

 

 

 SMHiplus 사이트에 접속하여 자동충전카드 등록을 눌러 실물 카드의 카드번호를 입력해주고, 결제할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등록절차가 마무리됩니다. 지난 차량 때는 5,000원 캐시백이 되어서 등록 후에 5,000원이 잔액으로 남아있었는데 아쉽게도 2019년 6월 30일 부로 종료가 되었네요. 하지만 연회비가 없고, 신용카드보다 소득공제가 더 된다는 점에서 만족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한 번 등록한 카드를 다른 차량에서 사용할 수 있을까?

 

 선불/후불 하이패스카드를 등록하고 다른 차량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차량정보가 등록되는 것은 하이패스 단말기입니다. 따라서 카드는 어떤 카드로 사용해도 무관합니다. 단지 하이패스 전용 신용카드 또는 편의점 선불/후불 카드여야 합니다. 

 

선불 하이패스카드 결제는 어떻게 할까?

 

 하이패스 카드 등록 시에 등록한 연계 은행계좌에서 자동인출이 되며, 1만원 미만 시 자동으로 5만원이 충전됩니다. 자동 충전금 미납으로 카드 사용이 중지되면 카드에 잔액이 있어도 통행료가 지불되지 않습니다. 카드 등록 후 24시간 이후에 하이패스 기기에 카드를 삽입한 후 하이패스를 통과하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