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매매일지]인텔(INTC) 매도 & 3월 배당은 확보

반응형

 2021년 2월 4일은 미국 주식 인텔(INTC)의 배당락일이었습니다. '배당락일'이란 배당을 지급하기로 공시할 때 명시된 날짜로 배당락일 이후 주식을 보유한 주주는 배당금을 받을 수 없게 되는 날입니다. 따라서 3월 인텔의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는 2월 4일 이전에 매수를 해야 하고 2월 4일 이후에 매도하게 되어도 배당금을 받게 됩니다.

 

 저의 경우 미국주식투자에 있어서 우리의 생활에 많이 녹아있으며 친근한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텔(INTC) 역시 지금까지 컴퓨터나 노트북을 구입할 때 항상 INTEL로고가 박힌 제품을 사용해 왔기 때문에, 그리고 반도체 시장의 좋은 전망으로 인텔 주식을 꾸준히 매수해 왔습니다.  

 

 총 49주, 매입단가는 57.49달러였습니다. 지난해 3월부터 매수를 시작하였고, 6월, 9월, 12월에 약 2.4%정도의 배당금을 받아왔습니다. 

 

2021년 02월 06일 인텔(INTC) 1년 차트

 

 하지만 경쟁 업체인 AMD의 성장과 점유율의 하락 소식 등이 이어졌고, 주가는 코로나 사태 이후에도 큰 폭으로 두세 차례 낙하하였습니다. 한 때 -10% 아래의 수익률을 기록할 정도로 인텔 주식을 계속 보유하는 것이 스트레스였던 적도 있었기에 이번 3월 배당금 확보를 끝으로 인텔을 매도하였습니다. 다행히도 최근에 주가가 많이 회복되며 작은 익절이 가능하였습니다. 앞으로 더 주가가 올라갈 가능성 또한 배제할 수 없지만 이제는 다른 종목에 투자해보려 합니다.

 

 

 인텔 주식은 총 49주 보유하였고 금일 매도로 인해 2.34%의 수익이 발생되었습니다. 수수료와 세금을 제하고 실현 수익률은 1.74%로 약 1년 매수 후 49달러의 수익이 발생하였습니다. 지난해 6월에 첫 배당금부터 올해 3월 받게 될 배당금까지 총 배당수익으로 약 40달러의 배당수익이 발생하였습니다. 즉 인텔은 약 3%의 수익률로 한화로 10만원 정도의 수익과 함께 매도하게 되었습니다.

 

인텔 실현 손익 = $49

배당수익 = $40

총 수익 = $89

 

반응형